낭만의 도시 프랑스는 생각만 해도 설레는 여행지입니다. 오늘은 프랑스 여행 전 반드시 챙겨야 할 준비물 체크리스트 10가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프랑스 여행 준비물 리스트
글/사진 트립래빗
1. 여권
해외여행 시 여권은 필수입니다. 여권이 없다면 구청이나 시청 여권과로 가서 발급받아야 하고 여권 발급은 일주일 정도 소요됩니다. 여권을 갖고 계신 분들은 여권 만료일 확인이 필요하며 만료일이 6개월 이상 남아 있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상시에는 긴급 여권(비전자 임시 여권) 발급 후 프랑스 입국이 가능하나 긴급 여권으로는 한 번만 입국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2. 여행자 보험
여행 시 돌발 상황이 생기는 경우들이 있는데 이때 여행자 보험은 큰 도움이 됩니다. 비행기 연착륙, 화물 파손이나 분실, 여권 분실, 예기치 못한 사고 등의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여행자 보험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자 보험은 여행사를 통해서 가입하는 방법도 있고 마이뱅크, 카카오, 토스에서 간편하게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보장 내역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가입하세요.
3. 유심, 이심, 로밍
해외에서 데이터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유심을 구입이나 로밍 가입을 해야 합니다. 로밍은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국내로 전화할 일이 많거나 가족 간 데이터 공유가 필요한 경우, 편리함을 추구하는 편이라면 로밍 가입을 추천드리고 그게 아니라면 유심 또는 이심을 준비하세요. 프랑스는 오렌지 통신사를 추천드리고 유심 가격은 8G 3만원, 20G 5만원 정도 됩니다. 이심은 기존의 실물 칩 형태가 아닌 휴대폰 설정으로 데이터 사용이 가능해서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고 10G(1G * 10일) 기준 1만원 중반대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심은 휴대폰 기종에 따라 성능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가급적 최신 휴대폰일 경우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유로 환전, 카드 원화 결제 차단
프랑스 현지에서 카드 결제 문제로 불편한 적은 없었는데 간혹 유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들이 생깁니다. 소액은 준비해 가시는 걸 추천드리고 환전은 은행 어플을 통해 미리 신청한 후 각 은행 지점이나 공항 지점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카드는 원화로 결제될 시 수수료가 높아지니 이용하는 카드사를 통해 미리 원화 결제 차단을 설정하는 게 좋습니다.
5. 렌터카 및 대중교통 정보
프랑스는 많은 여행객들이 찾는 곳이다 보니 렌트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대중교통 이용권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여행 전 일정과 장소를 고려해 미리 알아보고 가시는 걸 추천드려요. 프랑스에서 렌터카는 허츠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해외 렌터카는 차종이 아닌 차량의 등급으로 예약을 해야 하는데 여행 시 짐이 많다면 이를 고려하여 예약해야 합니다. 프랑스 대중교통의 경우 파리에서는 나비고 패스나 나비고이지라는 교통권을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나비고 패스는 일주일권, 한달권이 있고 발급 시 증명사진이 필요합니다. 나비고이지는 10회권을 충전해서 사용하는 교통 카드입니다. 같은 교통수단 이용 시 환승이 가능하며 추가로 충전은 1회권 충전도 가능합니다. 프랑스 남부 여행(니스, 칸, 모나코, 마르세유, 안시 등)을 계획하고 있다면 트램이나 버스 교통권을 구매하시면 되는데 남부에서도 역시 다회 이용이 가능한 교통권 구입이 가능하니 미리 알아보고 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6. 택시 어플
프랑스에서 택시를 이용할 예정이라면 미리 어플을 설치하고 가시는 걸 추천드려요. 프랑스 택시는 G7, 볼트, 우버 등이 있고 어플을 설치해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해 택시를 부르는 방식이며 G7은 프랑스 파리 공식 택시 회사라 정찰제로 운영이 되지만 콜비가 별도로 있어서 다소 비싼 편입니다. 좀 더 안전한 것을 선호한다면 G7을 이용하시고 무리해서 이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된다면 볼트나 우버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7. 프랑스 근교 투어 및 박물관 투어 예약
해외여행 시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 중 하나가 투어로 여행을 하는 것인데요 프랑스는 전문 가이드를 통한 투어가 굉장히 잘 되어 있으니 이용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미리 준비해서 여행을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해당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과 지식이 있는 가이드를 통해 빠르고 쉽게 여행을 계획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파리에서는 단독으로 움직이기 힘든 몽생미셸 수도원, 노르망디 지역 지베르니 투어와 파리 시내 루브르 박물관, 오르세 미술관 투어 추천드릴게요. 프랑스 남부 니스는 애즈 빌리지, 모나코 당일 투어를 그리고 마르세유 출발 시 액상 프로방스 및 카시스 투어를, 보르도 지역은 와이너리 투어를 추천드리겠습니다.
8. 자물쇠 및 휴대폰 스트랩
소매치기를 방지하기 위해 자물쇠와 휴대폰 스트랩을 준비하세요. 소매치기는 혼잡한 공간이나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순식간에 벌어지는 일이라 여권과 지갑이 들어 있는 가방과 휴대폰이 없어지면 여러 가지로 불편한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캐리어 및 가방용 자물쇠와 휴대폰 스트랩을 미리 준비해 가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9. 비상식량 및 상비약
여행을 하다 보면 아픈 경우가 생길 수 있고 가볍게 해결해야 하는 경우들이 생기는데요 이를 대비해 비상식량(컵밥, 컵라면, 참치캔, 소용량 김치)과 상비약(감기약, 소화제, 지사제, 알레르기약)은 미리 준비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10. 우산, 선글라스
프랑스는 비가 자주 오기 때문에 작은 우산을 챙겨 다니는 것을 추천하고 햇빛이 나는 날씨에는 선글라스를 챙기면 좋습니다.
여행을 하다 보면 항상 예상치 못한 상황들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결해 나가는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준비가 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많은 차이가 있어요. 프랑스 여행 전 준비해야 할 리스트들 잘 확인하셔서 행복한 여행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사진 : 외교부, 마이뱅크, 신한은행,
Hertz, 가이드랩, endor, emartmall